블로그 이미지
New life !
johnworld

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 total
  • today
  • yesterday
2008. 2. 3. 12:39 스크랩

출처 : http://biblenara.org/jboard/?code=idbsi2&id=4507&p=detail

삶을 풍요롭게 하는 책 100권


저 자 : 서울신학대학교 교양필독도서 선정위원회
출판사 : 서울신학대학교 출판부


책소개

다양한 영양분으로 자라날 거목을 기대하며!

좋은 글을 읽는다는 건, 좋은 먹 거리를 찾는 것만큼 소중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미래의 꿈을 가지고 내일을 준비하는 젊은이들이 읽을 수 있는 책들을 소개한다는 것은 더욱 어려운 작업일 수 있습니다. 이번에 서울신학대학교에서 ≪삶을 풍요롭게 하는 책 100≫이라는 제목으로 교양필독도서를 추천하는 정말 귀중한 작업을 했습니다. 다른 사람들보다 앞서 가면서 좋은 글을 쓰고, 평범한 생각을 뛰어넘어 나름대로 빛을 발하는 사상을 정리하여 후세에 남긴 이들의 글을 읽는다는 것은 한 사람의 생애를 간접적으로 체험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한 사람의 사상과 정신을 공유하는 젊은 날의 독서는 인격과 사람됨의 기초를 닦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책들을 접하는 것은 메마른 영혼에 촉촉한 이슬을 적시는 것과 같은 영양분을 섭취하는 것으로 아주 소중한 일입니다. 여기에 소개한 책을 읽을 때 대학생활을 시작하는 학생들이, 쉴 만한 물가와 사색의 푸른 초장의 동산에 잠시 머무르며 숨겨진 약수터에서 생수를 시원스레 마시는 경험을 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책 속의 의미와 교훈을 사모하여 책을 대하기를 바랍니다.

영상매체의 홍수 속에서 교양도서 읽기는 사고와 진리의 산맥에 더 깊은 골짜기를 만들어가는 작업으로 어쩌면 힘든 일입니다. 교양필독도서 읽기는 단순한 활자를 읽는 것에서 그치는 일이 아니라 긴 인류사에 영향을 끼친 깨달음과 진리에 접속하는 중요한 삶의 통로가 될 것입니다. 그러기에 교양도서 선정을 누가 하느냐는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그 책의 진위(眞僞)와 진정성 그리고 내용 가치의 척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런 면에서 저는 서울신학대학교 교수들이 고심하여 해제까지 곁들인 이 교양필독도서를 여러분들에게 주저함 없이 읽도록 자신 있게 추천합니다.

교양도서를 읽는다는 것은 주어진 전공분야의 공간에서 벗어나 저자의 삶과 깨우침과 언어를 통하여 세계와 인간 그리고 나를 다시 보는 눈을 열어줍니다. 다시 말해서 내 영혼과 정신 그리고 마음의 신진대사를 일으키는 원동력이 바로 교양도서를 읽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사마리아 여인이 우물의 물 한 모금에 갈증을 느끼듯 영혼이 메말라 허덕이는 시대에 이 교양필독도서가 많은 영혼에 시원한 생수를 공급해주고, 읽는 동안 깨우침의 동산에 머무는 것과 같은 쉼을 주는 귀한 책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민족과 사회에 거목처럼 귀중한 몫을 감당하는 인물로 무럭무럭 자라주기를 기대합니다.

이 교양필독도서를 통해 새로운 삶의 방향, 새로운 가치관 정립, 새로운 의미를 찾을 수 있는 지성과 교양에 이르는 샘물이 흘러나오기를 기대합니다. 흙탕물 속에 맑디맑은 생명 샘에서 흘러나오는 실낱같은 생수의 물줄기가 계속 흘러 깨끗한 강물로 바뀌는 것처럼 이 책을 읽을 때 어지럽혀진 마음과 피곤한 감정들이 새로운 깨달음을 얻고 방향을 잡고 맑아지기를 기원합니다.

끝으로 이 힘든 작업을 위해 수고하신 도서관장 한기채 교수님을 비롯하여 교양필독도서 선정위원 교수님들과 여기에 참여한 모든 분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최종진 박사(서울신학대학교 총장)


일러두기

1. 동일 저자가 여러 양서를 저술한 경우 원칙적으로 한 권만 교양필독 도서로 선정했다. 그러므로 선정한 책을 읽는 데에 그치지 말고 동일 저자의 다른 책들도 살펴보는 것이 좋다. 특별히 선정한 책을 이미 읽은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2. 많은 양서 가운데 대학 수준에서 읽을 만한 것을 우선적으로 선정했다. 물론 좋은 책들은 여러 수준에서 읽을 수 있지만 대학 이전에 이미 읽었거나 추천할 만한 책들은 교양필독도서 목록에서 제외했다.

3. 책의 난이도는 개인의 기본 독서량이나 관심분야에 따라 각기 다르기 때문에 분명하게 분류할 수는 없지만, 이 책을 독서의 길잡이로 활용할 사용자의 편익을 위하여 문양의 개수로 구분했다. (★ 기본: 기독교적 세계관 형성에 도움을 주는 책, ★★ 초급, ★★★ 중급, ★★★★고급)

4. 동일 저자의 책이 여러 출판사에서 각기 다른 번역본을 출간된 경우, 그 가운데 가장 잘 되었다고 생각하는 책을 선정하여 출판정보를 해제 서두에 밝혔다.

5. 책 제목 다음에는 책 내용 중 중심 구절 하나를 인용했다.

6. 각 책에 대한 해제는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1) 저자와 저자의 다른 책에 대한 소개, 2) 책의 핵심 내용이나 책의 전체적인 구조, 3) 독서 포인트(어떻게 읽을 것인가? 누구에게 좋은 책인가? 책의 의의는 무엇인가?)

7. 해제 말미에는 ‘함께 읽으면 좋은 책들’을 참고로 제시했다.

8. 교양필독도서 100권은 책에 대한 해제와 함께 소개했고, 그 밖에 추천도서는 목록만 제시했다. 경우에 따라서는 추천도서가 필독도서보다 더 중요할 수도 있으므로 잘 활용하라. 이 책의 차례는 선정위원별 해제 순서가 아니라 가나다순을 따랐다.

9. 교양필독도서 읽기를 권장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은 학교 홈페이지를 참조하라.

10. 성서는 필독도서이나 교양으로 읽을 책이 아니기 때문에 목록에 넣지 않았다.


목차

머리말
일러두기
책읽기와 대학생활
진정한 나를 찾아가는 책읽기
서울신학대학교 교양필독도서 목록


가르침과 배움의 영성
간디 자서전
객지
거꾸로 읽는 세계사
과학혁명의 구조
그리스 로마 신화
그리스도와 문화
나는 왜 기독교인이 아닌가
나는 왜 너가 아니고 나인가
나르치스와 골드문트
나무
나와 너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내면세계의 질서와 영적 성장
넥스트 소사이어티
뇌내 혁명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
느릅나무 밑의 욕망
데칼로그
도덕적 인간과 비도덕적 사회
동물농장
뜻으로 본 한국역사
로마인 이야기
말테의 수기
모비딕
문명의 충돌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미래의 충격
미학 오디세이
백범일지
불꽃의 여자 시몬느 베이유
빌게이츠@생각의 속도
빌러비드
빙점
사랑의 전설
새 여성학강의
설득의 심리학
성 프란시스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성채
세계사 편력
세계화의 덫
세속도시
세일즈맨의 죽음
소유냐 존재냐
소유의 종말
수상록
신곡
신문 읽기의 혁명
신에게 솔직히
아름다운 삶, 사랑 그리고 마무리
아름다운 우리 고전 수필
아리랑
아버지가 아들에게 꼭 하고 싶은 말
아직도 가야 할 길
안식의 여정
어거스틴 참회록
에밀
역사란 무엇인가?
역사의 연구
열린 사회와 그 적들
영혼의 창
예언자
오만과 편견
옥중서간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우주 그리고 인간
월든
위대한 개츠비
위대한 유산
이타적 유전자
자기만의 방
작은 것이 아름답다
장미의 이름
제3의 길
제3의 물결
주홍글씨
죽음의 수용소에서
지식의 지배
지식의 최전선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천로역정
철학과 굴뚝 청소부
철학이야기
체 게바라 평전
칠층산
침묵
카라마조프의 형제
탈무드
태백산맥
토지
톨스토이 참회록
펼쳐라 아인슈타인
폭풍의 언덕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한계전의 명시 읽기
햄릿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

posted by john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