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New life !
johnworld

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 total
  • today
  • yesterday
2010. 4. 23. 00:09 스크랩

출처 : http://blog.naver.com/whdydtnr71?Redirect=Log&logNo=140097518316

대전사람들-알멋공동체 하재호 목사

가족의 의미를 새로 쓰는 사랑의 공동체

“알멋공동체는 자활과 자립을 목표로 만들어진 공동체입니다. 알멋의 '알'은 아름답다의 원형이고 멋은 자유와 조화 평화를 의미합니다. 저희는 정부의 지원을 배제하고 우리의 힘으로 공동체를 꾸려나갑니다. 우리의 형제는 일이천만원의 카드 빛으로 가정이 깨지고 거리에 주저앉을 수밖에 없던 우리들입니다.”

갈 곳 없는 노숙인들과 함께 살고 있는 알멋공동체 하재호목사(54)의 말이다. 이 사회는 무한한 다양성속에서 각각의 개인들이 모여 살고 있는 곳이다. 그렇기 때문에 좀 나은 사람도 있고 좀 뒤처진 사람도 있다. 물론 잘 살고 못 사는 것의 첫째 원인은 자기 자신에게 있다. 하지만 아무리 노력해도 개천에서 용이 나올 수 없는 시대가 된 것 또한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다. 이러한 사회 구조적 모순 속에서 노숙자의 삶으로 내쫓겨진 사람들. 이 사람들을 외면할 수 없어 품에 끓어 앉은 사람이 알멋공동체의 하재호 목사.

신학을 전공한 그는 젊은 시절 목회자의 길을 걷지 않고 사람들의 고통스런 신음소리에 먼저 귀를 기울였다. 죽어가는 암환자나 전신마비환자를 목욕시키는 등. 보이지 않는 곳에서 봉사자의 삶의 이어가던 중 우연하게 알멋공동체를 시작하게 되었다고 한다.

낮에는 봉사활동으로, 밤에는 대리운전을 하며 생계를 이어가던 시절. 밤 2시에 일을 마치고 귀가하는 중에 대전역 노숙자들과 마주치는 일이 많았다고 한다. 한밤중에 그들을 마주칠 때마다 안쓰러운 마음이 들어 먹을거리를 사다주는 과정에서 방 좀 얻어달라는 말을 들었다고. 몇몇 노숙자와의 우연한 인연으로 어렵게 방 얻을 돈을 마련하게 된 것이 지금의 알멋공동체의 시작이었다.

“처음부터 계획하고 시작한 것은 아니었어요. 그래서 어려움도 많았지요. 처음에는 한 두 사람을 돌봐주기 시작했는데 어느 날 제 이야기를 전해들은 노숙인 형제들이 한꺼번에 저를 찾아 왔더라구요. 어떻게 할 수가 없었어요. 저를 찾아온 사람들을 내칠 수도 없고 해서 아는 분이 저에게 빌려준 건물을 노숙인 형제들의 쉼터로 내 줬어요”

이렇게 하목사와 노숙인들의 동거가 시작되었지만 그 짧은 행복은 그리 오래 가지 못했다. 결국 20여명이나 되는 노숙인들이 다시 거리로 나가야 될 상황에 봉착하게된 것이다. 그때의 심정을 그는 알 수 없는 눈물이 쏟아지더라는 말로 표현했다. 자신의 힘으로는 어찌 해 볼 수 없는 현실의 벽. 그 순간에 선창교회 김혁 목사님의 도움으로 알멋 공동체가족들이 살아갈 수 있는 작은 주택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고.

그 순간 그는 “교회를 통하여 알멋공동체가 서는 것이 하나님의 뜻임을 깨달았다.”고 한다. 그 이후로 그는 알멋공동체 가족들을 먹여 살리기 위해 3년 반이란 시간동안 대리운전을 해가면서 알멋공동체의 가장역할을 도맡아왔다. 다행이 지금은 알멋공동체 형제들과 함께 알멋 자원이라는 고물상을 하면서 대리운전을 그만둘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그동안 몸을 너무 혹사한 탓에 오후 서너 시가 되면 몸이 아프고 머리가 띵한 것이 이러다 죽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많이 들 정도라고. 그래서 평생 공장 일에 가장 노릇만 시킨 아내에게 죽으면 시신은 병원에 기증하고 알멋공동체가 잘 될 수 있도록 더욱 힘써 달라는 유언을 써 두었다고 한다. 그는 처음부터 의도하고 시작한 일은 아니지만 알멋공동체를 꾸린 것에 대해 후회는 없다고 말한다.

문의 : 528-9932

조용숙 리포터 whdydtnr71@naver.com

posted by johnworld